나도 가스 라이팅을 하고 있을 수 있다. 가스 라이팅 자가진단 해보도록 하자.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최근에 머니게임에서도 모 유튜버에 의해서 가스 라이팅에 관한 내용이 언급되어서 이번에는 가스 라이팅 자가진단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 라이팅이란 말은 내가 아닌 타인의 심리를 조작하는 행동하게 하는 뜻하는데요, 이러한 행동들은 직접적으로 상대를 흔들리게 하지 않고 교묘하게 언변과 행동으로 인해서, 상대방의 판단력을 읽고 무력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래서 주변인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비효율적인 습관에 해당되죠.
가스 라이팅의 역사
가스라이팅은 과거로 흘러가 1944년에 가스등이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내용을 살펴보자면 한 집안에 부부가 살고 있었는데, 남편이 집안에 있던 가스등을 어둡게 해 버리고, 어두워진 집안을 보고 아내가 남편에게 어둡다고 말하니, 남편이 아내에게 네가 잘못 본 것이야라고 말을 하며 아내에게 혼란을 주는 발언을 합니다. 그리고 아내는 본인이 정말 잘 못 봤는가 스스로를 의심하며 남편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는 행동을 하게 합니다.
이때 심리치료사 였던 로빈 스턴이란 사람은 이 남편에 행동에 대해서 가스 라이팅이라는 단어를 만들었는데요, 이러한 가스 라이팅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어떤 관계에서나 생성될 수 있어 우리들의 주변에 도사리고 있는 아주 섬뜩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가스 라이팅의 위험성
가스라이팅을 당하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내가 화를 내야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결국에 사과는 내가 가스 라이팅을 하게 하는 사람에게 하게 되고 반대로 상대방은 오히려 사과한 사람에게 당근을 주듯이 조언을 해주게 되며 적반하장의 상황이 생기는 아주 기이한 현상이 생깁니다. 이렇게 당한 사람은 본인이 가스 라이팅을 당한 느낌도 못 느끼고, 사과를 해야 할 사람에게 사과를 하게 되며 결국엔 본인이 피해자가 돼버리게 되지요
내가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지 자가진단 하는 법
당하는 것은 이제 어느 정도 느끼시면서 생각을 해보신다면 본인이 상대방의 말을 들으면서 역으로 반발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본인이 상대방에게 가스 라이팅을 하면서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한번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통하여 정확하게 분석해보도록 하죠
- 그 사람을 알기 전까지 괜찮았지만 그를 알고부터, 자신감이 사라지고 삶을 즐길 수 없다
- 가스라이터의 윽박지름이 두려워져 거짓말을 만들게 된다
- 항상 그의 입장을 생각하며 잘못한 게 없는지 본인을 점검하게 된다
- 가스라이터의 행동을 나의 주변인에게 자주 변명하곤 한다
- 한 번이라도 가스라이터에게 "왜 이렇게 예민해" , "네가 왜 무시당하는지 알겠지", "참아 비난당해도", "내가 언제 그런 얘기를 했어?" , "니 혼자 그런 생각하는 거야"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 나의 뜻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고 어느 순간부터 그의 행동대로 일을 같이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리스트를 뽑아 봤는데, 몇 가지가 본인이 포함된다면 상대방에게 본인이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심해야 할 필요가 있겠네요.
가스 라이팅 벗어나는 법
위의 리스트를 확인하고 본인이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분명히 빠져나와야 원래의 삶대로 돌아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해결책을 제시해보자면, 그러한 말들을 하는 사람들과 인연을 완전히 끊고 벗어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사실을 주변 지인들에게 알려 도움을 청하고 상황을 알리는 게 좋은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가스 라이팅은 우울증과 정신적인 질병과 아주 흡사하여 심하면 대인기피증, 수면부족, 외상 후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어서 초기에 처리해야 깊은 상처로 남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감 있게 살기
이렇게 가스 라이팅 자가진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항상 자신을 믿고 자신감을 가지며 내가 나의 주인이다라는 주인의식을 항상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방법뿐인 것 같네요. 항상 열심히 자신을 단련하고 이러한 사회에서 강하게 살아남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