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최근에 핫한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대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제도는 청년들이 취업을 한 후에 기업에서 장기간 근무를 하며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기업과 청년 간의 윈윈 할 수 있는 제도로써 기업 입장에서는 근무자들이 오래 근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게 해 주고 청년들은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무를 하며 2년간 300만원만 납입만 하면 천이백만 원 그리고 그것에 대한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신규로만 채용되는 청년 직원들에게 적용되는 제도이므로 새로 출발하는 청년들에게는 아주 좋은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한번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 누가 받을까?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은 해당 연도에 주민등록법상 15세 이상 그리고 만 34세 이이며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신규 취업이 된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꼭 생애 최초 취업자이여야 하고 이 말은 즉슨 고용보험 최초 취득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보통 학교 졸업 후에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인 경우는 가입이 가능하니 꼭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 군필들도 복무기간에 따라 상향조정이 가능한데 최고 만 39세까지 인정해준다고 하니 참고하세요.또한 고용보험의 총 12개월에서 6개월 이상 장기 실직자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기업에서는 고용보험에 관한 피보험자수가 5인이상의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으로 소비향락업 같은 일부 업종은 제외가 될 수 있습니다.
예외가 있다면 5인이상의 기업이 정해져 있지만 벤처기업이라던지 성장유망업종 같은 일부 업종에 예외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을 해보셔야 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내용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입기간은 2년을 원칙으로 하며 납입비율은 이렇습니다 청년 월 12만 5천 원을 2년 동안 총 300만 원을 납입하고 기업도 마찬가지로 12만 5천 원을 2년 동안 매달 납입해 300만 원을 적립합니다.
여기에 정부가 개입을 하여 정부는 월 25만원씩 2년간 600만 원을 입금해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제도는 청년들에게 정말 좋은 제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금액은 근로자 명의로된 가상의 계좌로 입금이 되며 기업 기여금과 맞게 5회에 걸쳐 적립이 되고 차등 적립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청년내일채움공제 해지하면 어떻게 되나요?
지원한 청년이 납입에 부담을 느껴 해지를 하게 된다면 전액 환불받을 수 있고 정부가 지원했던 금액은 정부로 다시 반환이 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해지사유가 있어야 하고 사유의 날짜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지급이 됩니다.
차등의 사유중 귀책사유라 고하면 정부지원금은 12개월까지만, 기업의 폐업이나 권고사직으로 해지가 된다면 해당 기간까지 적립금을 모두 지원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하는 방법
먼저 기업이 신청을 하고 청년이 신청을 합니다.
1. 먼저 포털사이트에 검색하여 내일 채움 공제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2.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청년내일채움공제 바로가기 클릭해주세요 탭을 확인해보시면 위에 청약이라는 탭이 있는데 클릭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 주세요. 이 부분에서 기업과 청년은 모두 로그인을 하셔야 진행 가능합니다.
3. 기업은 공제상품을 선택 후에 모든 정보를 입력 후 청년근로자에게 청약신청을 요청합니다.
4. 청년은 우선 기업으로부터 신청을 받고 상품을 선택후 본인의 신청정보를 입력후 청약신청 완료를 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이렇게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지원대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지원받아서 많은 목돈 모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