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ney tip

법원 경매차 단점 뭐가 있을까요?

by 핸드드립 2021. 1. 22.

대부분의 사회 초년생들에게 새 차를 사는 것은 매우 부담스럽습니다. 또한, 자동차 가격 때문에 초보자들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중고차를 찾습니다. 그렇게 법원 경매차라는 좋은 제도가 있다는걸 아실텐데요, 사실 법원 경매차를 구매하기전 단점도 확인해 보셔야 될 부분이 있어서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우선 법원 경매차란 무엇인가요?

https://www.courtauction.go.kr/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www.courtauction.go.kr

법원경매차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자동차경매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채무자의 재산이 채무불이행으로 경매에 부쳐지면 자동차도 경매를 진행합니다. (법원은 채무자의 재산을 강제로 현금화 할 것입니다)


경매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무작위 경매, 강제 경매, 공식 경매가 있습니다.



- 임의경매 : 보안권 행사를 위한 경매를 말합니다.

- 강제 경매: 채권자의 채권을 집행하기 위한 경매입니다.

- 공식 경매: 임의적이거나 강제적이지 않은 경매, 자가 지원 및 단주 경매입니다.

자동차 경매는 법원 경매와 개인 (사설) 경매로 나뉩니다. 개인경매의 경우 국산차 경매장, 서울차, 현대차, 기아차 경매장 등에서 운영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경매는 현금 흐름을 가속화하기 위해 20~30% 낮은 가격에서 시작합니다. 경매에 낙찰자가 없으면 가격이 더 떨어지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좋은 차를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일반인이 자동차 경매에 참여해 낙찰받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민간 경매장의 경우, 대부분의 경매소는 자동차 판매상 대표자와 중고차 수출업자 회원만 경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정 경매라고 해도 경쟁하는 사람들은 딜러들이어서 이 딜러보다 더 좋은 가격으로 낙찰받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반인이 자동차 경매에 참여해 낙찰받기는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법원 경매차 구매하는 방법

1. 경매인 대행입니다.


일부 회사들은 고객들이 법원 경매에서 자동차를 구입하고 일정 수수료를 받고 싶을 때 경매 대리인을 제공합니다. 법원경매의 경우 홈페이지에 일정이 뜨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고 업체에 연락하면 대리인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를 통해 경매차를 구입합니다.

그 회사는 경매에 낙찰되어 수리를 한 후에 싼 차를 대중에게 판매합니다. 그래서 중고차도 어느 정도 운행이 가능하고 회사에서 판매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구매하시면 생각보다 경매 차량의 가격이 저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일반 중고차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가격이 비싼 것도 있으니 중고차 가격을 비교한 뒤 고르는 게 좋습니다.


다만 경매차 특성상 차량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시승이 어려워 추가 비용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법원 경매차 단점

법원 경매차는 법원 경매를 직접 받기는 어렵습니다. 낙찰가격을 받아도 시운전을 시작하지 못하는 특성상 차량 상태를 파악하기 어려워 추가 비용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방치된 차량도 많습니다. 또한 차량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 없으면 차량이 실제로 좋은지 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법원경매가 왜 쌀지 이해가 되실겁니다.

이 때문에 일반인은 법원경매차량이 아닌 업체가 판매하는 자동차경매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면 차량 수리를 진행할 수 있고, 차량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문의를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보증이 없는 차를 산다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의미가 되겠네요.

 

무튼 가격이 저렴하던, 본인께서 직접 차를 볼 수 있는 능력이 되신다면, 저렴하게 구입을 하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