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ney tip

여성 방광염 재발 방지하는 방법

by 핸드드립 2021. 1. 23.

 

 

방광염이란 무엇인가요?

방광염은 요도를 통해 세균이 방광으로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항생제는 치료가 쉽지만 방광염은 치료뿐 아니라 예방이 가장 중요한 질환인 경우도 있습니다.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합니다. 그 이유는 남성과 달리 여성은 요도가 짧아 항문이나 질에 있는 세균이 침입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원인균으로는 대장균, 포도상구균, 장내 세균 등이 있지만 다른 성 관련 세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 방광염의 진단

방광염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정밀검사와 신체검사, 소변검사 및 소변배양검사, 소변유전자검사, 초음파 또는 내시경 검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개인의 면역력도 중요하므로 세심한 설문지를 통해 일상생활 습관을 체크해야 합니다.


방광염의 재발은 방광 세포에 세균이 남아 있는 경우나 면역 체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세균이 남아 있으면 소변검사에서 정상적으로 나와도 세균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계열의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장에는 마이크로바이옴이라는 마이크로바이옴이 있는데, 이로운 박테리아와 유해한 세균의 건강한 비율이 깨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방광염도 재발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물을 많이 마시고 술, 카페인, 짠맛과 매운맛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수면 등 생활습관을 바로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유산균, 비타민C, 크랜베리, 디마노스를 복용하여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가시키려는 노력은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방광염을 일으키는 원인균에 항체가 생길 수 있는 약물을 3개월 정도 복용하면 재발 방지 효과가 큽니다. 방광염 자체는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지만 재발 가능성이 높고 그에 따른 삶의 질 저하도 상당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여성 방광염 재발 방지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