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ney tip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받자!

by 핸드드립 2020. 11. 4.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및 정부지원금 받기"



"오늘은 노인성 난청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인 보청기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나이가 들수록 나빠지는 청각 능력 때문에 보청기를 찾는 노인들이 많은데요,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보청기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보청기 가격이 비싸다고 걱정하고 계실 겁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5년부터 보청기 지원금을 131만 원으로 인상했습니다 

굿뉴스! ^^. 


오늘은 누가 이 보청기를 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을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의 개정

2020년 7월 1일자로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법이 개정되었다고 합니다.기존에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한 뒤 보조금을 신청했었는데요, 지난 9월 1일 보건복지부 장관의 발표 이후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정 상품이 등록돼 국가지원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보청기는 항목별로 구분되어 있어요. 일부 업체가 불법 수급, 무상보청기 등 과대광고에 대해 취한 조치라고 하네요. 이전보다 절차가 다소 복잡해졌지만 국가가 보호장구 모델을 지정했다고 합니다. 오히려 소비자들은 우수하고 검증된 제품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그럼 개정판에 이어 보청기 지원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과거에는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을 보청기 구입 후 일괄 지급했지만 2020년 7월1일 개정 후에는 제품 급여과 적절관리 급여로 별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개정 전 차상위 계층과 기초생활수급자는 최대 131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었고,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90%인 117만9000원을 지원받아 10%를 지급했다고 합니다. 

개정 후, 지불 방법은 초기 지불과 후불로 구분되었다. 개정 후 차상위계층과 기초생활수급자는 111만원을 최초지급금으로, 총 20만원을 후납금으로 각각 연 4회, 5만원씩 받게 된다. 

일반보험 가입자의 10%도 본인부담으로 지급되며, 최초 지급액은 99만9000원, 이후 지급액은 총 18만 원으로 최대 4만5000원, 연 4회까지 지급된다. 

여기서 초기 지불은 보청기 가격 + 초기 적합 관리 비용이며, 이후 지불은 사후 적합 관리 비용이다.
자세한 지급 기준은 아래 표를 확인하시길 바래요.

적합 관리 급여는 초기 급여와 사후 급여로 구분된다. 여기서 적합관리라 함은 보청기를 구입한 센터에서 정기적인 감사와 사후관리를 통해 보청기가 제대로 착용되거나 잘 관리되도록 하는 과정이다.


 후기적합 관리 지급 내역



후기적합 관리 급여는 보청기 구입 후 2년, 보청기 구입일로부터 1년, 연 1회 이상 후 최대 4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 7월 1일 보청기를 구입한 경우 2021년 7월 1일부터(구입 후 1년), 2022년 7월 1일부터 적정관리비를 청구할 수 있다(구입 후 2년). 보다 자세한 예는 아래 표를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청구서류 어떻게 준비할까?


보청기 구입 후 2020년 7월 1일 이후 보청기 보조금을 받기 위해 한 달 후 보청기를 착용한 채 음향 현장검사 (음장검사) 가 진행된다. 그 결과 의사는 청력개선효과가 있는지 확인함으로 인해 청구가 가능합니다.

필요서류 - >보청기 적합관리 급여 청구서, 보청기 적합관리 확인서


15세 이하의 청각장애 등록자에 한해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양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은 100% 지급 일반 가입자는 90%를 지원받습니다.

양이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에 충족되어야 합니다.



청각장애 등록하는 방법과 복지카드 발급하기






청각 장애 등록자에 한해 보청기 구입 시에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을 받을 수 있고 청각장애복지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절차가 필요해요.


1.장해진단 요청서 발행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는 읍면동사무소 사회복지과를 방문하기.)

장애등록상담 및 장애진단 의뢰가 발급. (일반건강보험 가입자는 위의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2. 청각장애 등급 결정 (ENT를 방문하여 청력검사 및 음성으로 3회 실시)

추가 ABR(Aural Brain Response) 테스트는 한 번 수행된다. (각 시험은 2~7일 간격으로 실시한다.)



3.청각장애증명서 발급 (모든 검진 후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진단서, 진료기록부, 검사결과서를 받는다.)



4. 청각장애인의 등록 및 복지카드 발급


1. 관할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하여 장애 진단서, 진료기록부, 검진결과, 신분증 사본, 증명사진 제출

2. 관련 서류가 제출되면 국민연금공단은 장해등급을 검토하고 검사 결과를 통보한다.

3. 결과가 통보되면 복지카드 발급 전이라도 복지카드 발급 및 청각장애진단서 발급이 가능하다.

4. 장애 카드 등록 및 발급까지 40일 정도 소요




1. 보청기 처방전 발행하기



* 복지카드나 청각장애 진단서를 지참하여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보조기기에 대한 처방을 받는다.

* 처방전 발급 후 기초생활수급자가 사무실을 방문하여 장애인 의료급여에 대한 적격한 통지를 요청한다.
보청기 센터를 방문하여 자격 있는 안내문을 발급해야 한다.



2. 보청기 구입하기



* 보청기 구매 상담 및 구매 후, 보청기 구매에 대한 세금계산서, 보조장비 혜택 지급청구서, 보청기 구매에 대한 표준계약서를 발급받게 된다.


 3. 보증검사 증명서 



* 보청기 구입일로부터 한 달 후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건전성 검사를 실시한다.

감사 결과를 토대로 의사가 보청기를 통해 청력이 난청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했을 때 발급할 수 있다.

* ENT 방문 시 보청기 세금계산서, 보조기기 처방, 보조기기 급여 지급청구서 등을 휴대하십시오.

심사 후 보조기기 검사증명서와 관련서류가 발급된다.




4. 보청기 지급 청구하기



* 국민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세요.

* 제출 되야할 서류 - 보조장비 급여계산서, 보청기 구매세금계산서, 보조장비 처방전, 구매보청기 바코드가 있는 사진,

관련서류, 보조기기 검사확인서, 장애인 복지카드 사본, 통장 사본, 보청기 구입 표준계약서



5. 사후 관리를 위한 비용 청구하기




* 보청기 구입일을 기준으로 보청기 구입 시점부터 1년에 1회 최대 4회까지 사후관리 비용을 청구한다.

* 제출서류 - 보청기 적정관리, 보청기 확인, 통장 사본




현재 시행 중인 장애인복지법에 따르면 보청기는 '청각장애등급'을 받아야 지원이 가능하다. 간혹 생활이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가 무조건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청각장애 등급은 장애 정도에 따라 2등급에서 6등급으로 나뉜다.

등급에 상관없이 장애 등급을 받으면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을 받을 수 있다.




1. 청력손실을 진단할 수 있는 이비인후과 (청각장애가 가능한지 전화로 확인해야 한다)

2. 이비인후과 전문의 또는 다른 이비인후과 의사로부터 '보증처방'을 받는다.

3. 보험급여신청서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한다.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은 주민센터에 제출하여야 한다.

4. 공단이나 동주민센터에서 급여결정 결과를 통보한다.

5. 보험공단에 등록된 보청기 판매상으로부터 보청기를 구입한다.

6. 보증서 처방을 받은 ENT 클리닉에 가서 '보증서 검사 증명서'를 받는다.

7. 구매비용, 처방전, 검사증명서, 구매 영수증, 통장 사본의 지급청구서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한다.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은 주민센터에 제출하여야 한다.

8. 법인 또는 동주민센터는 지원금을 서류검토 후 7일 이내에 계좌로 송부하여야 한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금액이 그래서 총 얼마?

얼마??

쏴리질러!

1,310,000원!


일반 건강보험 적용 대상자가 10%를 내고 남은 금액은 117만9000원이 된다는 얘기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이 131만원을 전액 지원한다는 의미다. 내구연한은 5년이기 때문에 5년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15세 미만 아동에게는 양쪽 귀 보청기가 제공된다.



청각장애 판정을 받은 15세 미만에게는 131만원이 아닌 262만원을 보조금으로 지급한다. 보청기 지원금 신청 및 수령 방법과 금액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국가 정책인 만큼 매년 조금씩 수정되고 있지만 큰 틀은 앞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상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및 정부지원금 받는 방법이였습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