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정부에서는 24일부터 지급하는 저소득층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대상 기준이 알려졌는데요. 해당 지원금의 특징은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이미 정부에서 선별한 다음 연락을 줄 예정이라 그 연락을 받은 분들은 모두 대상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대상 알아보기
해당 사업에 선정된 대상 중위 소득 기준은 중위 50% 라고 합니다. 요즘 물가가 오르고 이에 대한 부담이 많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생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해 추진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재정에 대한 여건이 제한이 되어 있어 이번 대상에 포함된 분들입니다.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 아동양육비 수급 중인 한부모가족
- 차상위계층
저소득층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단가 기준 알아보기
생계나 의료 1인 기준으로 하여 40만 원이 책정된 이유는 21년 1 분위 가구 평균 소비지출액을 참고 하여 책정됬다고 하네요.
- 22년 3월 생활물가지수 인상률 전년대비 4.3%
- 생활물가지수 인상에 따른 추가 부담액 : 33,880원
- 연간 1분위 가구 1인당 추가부담 : 406,562원
- 21년 1분위 가구 평균 소비지출액 : 1,150,350원
저소득층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차등 이유 알아보기
지급액을 보면 가구원수와 급여별에서 차등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유는 생계급여와 동일한 균등화 지수를 적용해서 기준을 정했기 때문입니다.
- 생계, 의료 수급자 1인 기준: 40만 원
- 2인 가구 65만 원
- 3인 가구 83만 원 등
또 상대적으로 소득, 그리고 재산이 낮은 쪽에 계신 분들은 생계, 의료기준이 주거, 교육, 차상위, 한부모 보다 지원금액이 더 높습니다.
한시 지원금 지급형태는 무엇인지 알아보기
정부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지원금은 모두 카드 형태로 지급한다고 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생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취지에 맞게 하기 위함인데요, 대신 일부 유흥이나 사행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안되고 12월 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게 해서 실생활에 보탬이 되도록 한다고 했습니다.
LIST